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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솔린 엔진의 경우 레드존(엔진의 물리적 한계 RPM)까지 약 6500rpm
디젤 엔진의 경우 레드존까지 약 4200rpm
(* 일반 승용 차량은 레드존에 도달시 연료차단 기능으로 엔진을 보호)
디젤 엔진의 rpm이 가솔린 엔진rpm 보다 낮은 이유
- 행정구간이 피스톤의 지름보다 긴 롱 스트로크 엔진을 사용.
: 이때 피스톤이 왕복하는 거리와 시간이 증가하고 높은 rpm에서는 실린더와의 마찰이 커져
운동성에서 불리하게됨.
- 압축 착화 연소 이므로 연소 과정 기간이 가솔린 엔진보다 김
: 만약 과도한 rpm 상승 시 미연소 상태의 혼합기가 배출되어 연비와 출력이 저하되고 매연이
많이 발생하게 됨.
: 위와 같은 이유로 차량 검사 중 급가속 매연 검사시 평소 운전시보다 매연이 많이 발생하게 됨.
- 연료 특성상 미립화가 잘 되지 않아 공기와의 혼합이 가솔린 보다 늦어짐.
: 단 지금의 커먼레일 엔진은 연료 분사압력을 높여 미립화가 잘 일어나므로 이전 디젤 엔진보다
연소과정이 빨라짐.
가솔린 엔진 RPM
디젤 엔진 RP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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